시즌 신상 의류와 장비를 최저가에 대여하세요!

Home > 흔한질환 > 저성장증

저성장증

저성장증

상지부

허리 및 하지부

그외질환

저성장증

저성장증

성장상의 문제가 발생하여 평균신장이 나타나지 않고, 또래 아이들보다 키가 작은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장기 아이가 1년에 5cm미만으로 자랄 경우, 또래보다 10cm이상 작을경우, 사춘기 성숙도를 측정한 결과 뼈 나이가 높게 나온 경우를 말합니다. 우리의 키는 허벅지와 종아리 뼈 끝의 성장판이 라는 곳에서 뼈를 만들며 키가 자라게 됩니다.

이미지명

성장판은 물렁뼈로 되어 있으며 엑스레이를 찍어보면 비어있는 선처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선이 안보이게 되면 소위 성장판이 닫힌 상태가 되어 더 이상 키가 자라지 않게 되는데, 성장판이 자라도록 조절 하는 것이 바로 뇌하수체입니다. 뇌하수체는 성장호르몬을 분비하여 성장판에 작용하고 뼈를 성장시키는 일을 하는 데, 이 성장호르몬은 대개 사춘기가 조금 지나서까지 성장판에 영향을 미치고, 사춘기가 지나 성장판이 닫힌 이후에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도 키는 더 이상 자라지 않게 됩니다.
성장지연을 보이는 자녀가 있을 경우, 어느 정도인지 전문의의 소견하에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X-ray를 촬영하여 골연령에 대해 정확히 계산하고, 정밀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향후 예상되는 키를 정확히 계산하여 치료 여부를 결정합니다. 또한 혈액검사를 통하여 성장호르몬 양과 동반질환 유무를 확인하여 치료에 활용합니다.
저희 병원의 저성장 클리닉에서는 소아 전문 도수치료사를 통한 소아 운동치료와 기계치료에 더불어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시행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